신경쓰면 한달 500불 아낀다[LA중앙일보]
컨수머 리포트가 소개하는 절약 방안
45
차 보험 - 저렴한 플랜 바꾸면 65불 거뜬
생명보험 - 감량 65불·담배 끊으면 165불


금융위기와 경기침체로 한푼이 아쉬운 시기에 소비자 정보 전문지인 컨수머 리포트가 매달 500달러를 아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컨수머 리포트는 보험크레딧카드은행 수수료 등에 조금만 신경을 쓰면 필요 없는 지출을 줄일 수 있다고 조언했다.

▷자동차 보험 고르기(65달러)

운전자들은 평균 15년동안 같은 자동차 보험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과감히 저렴한 보험 플랜으로 바꾸면 한달에 65달러를 절약할 수 있고 거주지나 사고기록 등에 따라 절약 폭은 달라진다.

저렴한 보험사나 플랜을 찾는 방법은 우선 전국보험감독자협의회(NAIC)의 웹사이트에 접속해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을 선택해 검색하거나 서로 다른 보험사에 연락해 저렴한 플랜을 샤핑하는 것이 좋다.

▷생명보험(110달러)

1990년대 이후 생명보험료가 많이 저렴해져 생명보험 플랜을 바꾸는 것도 절약의 방법이다.

또 100만달러짜리 20년 보증보험을 구입한 40대 남자가 정상 콜레스테롤 수치에 도달하면 매달 50달러 몸무게를 50파운드 감량해 정상 몸무게에 다다르면 매달 65달러를 줄일 수 있다. 또 담배를 끊으면 165달러의 보험료를 매달 아낄 수 있다. 단 새 생명보험 플랜을 확보하기 전까지는 기존 생명보험을 취소하지 말 것을 권한다.

▷신용카드 빚 정리(65달러)

신용카드 채무를 없애면 평균적으로 매달 65달러를 절약할 수 있다.

컨수머리포트에 따르면 2200달러 정도의 신용카드 빚을 지고 있는 소비자는 평균 연 15.2%의 이자를 지불해야 한다. 즉 카드 빚을 변제함으로써 매달 28달러를 아낄 수 있다.

신용기록 조사 회사인 페어 아이삭(Fair Isaac)은 카드 사용자의 약 15%가 1만달러 이상의 카드 채무가 있다고 밝히면서 이들이 카드 빚을 모두 갚으면 한달에 125달러를 절약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은행 수수료 줄이기(25달러)

연방예금보험공사(FDIC)에 따르면 은행들은 지난해 각종 수수료로 390억달러를 벌어들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 390억달러를 가구수로 나눠보면 한가구당 한달에 28달러의 은행 수수료를 물고 있는 셈이다. 따라서 은행 수수료 내는 것만 줄여도 한달에 25달러는 줄일 수 있다.

타은행의 ATM사용을 피하고 프리체크 계좌를 이용하고 계좌의 최저잔액을 반드시 지키고 체크사용을 항시 확인해 오버드래프트 비용(27달러)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한다.

▷통신비 줄이기(35달러)

노동부의 통계에 따르면 가구당 매달 평균 90달러를 통신비(집전화 셀폰 페이저와 전화카드 등)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화사용 시간 및 사용지역을 검토한 후 자신에게 가장 적절한 플랜으로 바꾸면 월 15~55달러까지 아낄 수 있다는 게 컨수머리포트측의 설명.

로컬서비스 프리페이드 폰카드 셀폰 장거리전화 공급자 인터넷전화(VoIP) 유선전화/인터넷/TV 패키지 등 모든 방법을 검토해 통신비를 아낄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면 더 많은 돈을 절약할 수 있다고.

▷알뜰하게 식품구입하기(200달러)

수퍼마켓과 외식을 적절하게 이용하면 한달에 130~255달러까지 아낄 수 있다.

4인 가족 기준 저렴한 가격의 식료품을 적절히 섞어서 구입하면 한달 식료품 구입비를 190달러까지 절약할 수 있다고 농무부는 밝히고 있다. 세일품목 위주로 디스카운트 카드를 사용하고 세일품목은 미리 구입해 저장하는 등의 방법으로 더 많은 돈을 아낄 수 있다. 또 미리준비된 음식(Prepared food)의 구입은 피하고 외식은 해피아워 등 할인시간대를 잘 활용하고 남은 음식은 반드시 가져와 다음날 한끼 식사로 해결하면 식료품비를 절약할 수 있다.

진성철 기자 sjin@koreadaily.com
Posted by Plumber
,